< lang="ko">
요로결석, 이 작은 녀석이 이렇게 무서워?
아이고, 요즘 젊은 친구들도 요로결석 때문에 고생한다는 얘기 많이 듣죠? 저희 때는 뭐...그런 거 잘 몰랐는데 말이죠. 요즘은 환경도 달라지고, 식습관도 달라지고 하니까 젊은 친구들도 예외가 아닌가 봅니다. 저도 나이가 들면서 건강 챙기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뼈저리게 느끼고 있고요. 오늘은 요로결석, 증상부터 치료, 예방까지 확실하게 정리해 드릴 테니, 잘 읽어보시고 건강 꼭 챙기세요!
요로결석, 도대체 뭐길래?
요로결석은 신장, 요관, 방광, 요도 등 요로 어디든 생길 수 있는 단단한 돌덩이 같은 거예요. 모래알만 한 작은 것부터 골프공만 한 큰 것까지 크기도 다양하답니다. 크기가 크든 작든 통증이 장난 아니라는 게 문제죠. 마치 칼로 찌르는 듯한 격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거든요. 진짜 힘들어요. 그러니 초기 증상을 절대 무시하면 안 됩니다!
요로결석의 원인, 뭘 잘못했길래?

자, 그럼 요로결석, 왜 생기는 걸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제일 중요한 건 바로 수분 섭취입니다. 물을 충분히 안 마시면 소변의 양이 줄어들고, 결정체들이 소변에서 잘 빠져나가지 못하고 뭉쳐서 돌이 되는 거예요. 하루에 물 2~3리터는 마셔줘야 해요! 물 말고 다른 음료수는 안 돼요. 물, 아시죠? 그냥 깨끗한 물!
그리고 식습관도 중요해요. 칼슘이 많이 들어간 음식, 고기, 가공식품, 설탕이 많은 산성 음식, 그리고 짠 음식은 요로결석 위험을 높인답니다. 균형 잡힌 식단이 중요해요! 채소, 과일 많이 드시고, 고기나 짠 음식은 적당히 드셔야 해요. 아, 그리고 유제품도 과하게 먹으면 안 좋아요!
유전적인 요인도 있답니다. 가족 중에 요로결석 있었던 사람이 있다면 더욱 주의해야 해요. 비만, 신장질환, 요로감염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니 건강검진 꾸준히 받는 게 좋겠죠. 그리고 몇몇 약들도 요로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하니, 약 복용 전 의사와 상담을 꼭 하셔야 해요. 햇빛 노출이 많거나 스트레스 많고 운동 부족이면 위험도가 높아진대요. 아, 이건 뭐 딱히 좋은 습관이 아니니까 바꿔야겠네요!
요로결석 증상, 이런 증상이 있으면 바로 병원으로!

요로결석이 생기면 요통이 제일 먼저 나타나요. 허리나 배가 극심하게 아프고, 옆구리나 아랫배까지 통증이 퍼져 나가는 느낌이 들 수 있어요. 마치 칼로 찌르는 듯한 극심한 통증이 왔다 갔다 하니까 정말 힘들어요. 구토, 메스꺼움, 어지럼증도 동반될 수 있고요.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 현상도 있을 수 있고요. 소변 색깔이 붉거나 분홍색으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복통, 방광 통증, 잦은 소변, 소변 곤란도 나타날 수 있고, 심하면 발열, 오한까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절대 방치하면 안 됩니다. 바로 병원으로 가서 진찰을 받아야 돼요. 요로결석 증상이 다른 질병 증상과 비슷할수도 있어서 정확한 진단은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하다는 점 잊지마세요!
요로결석 진단과 치료, 어떻게 하나요?

의사 선생님은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 요로결석을 진단해요. 소변 검사, 혈액 검사, X-ray, 초음파, CT 등 필요에 따라 여러가지 검사를 하게 되지요. 결석의 크기나 위치, 그리고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진단 방법이 달라진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선 의사 선생님 말씀 잘 따라야 해요.
치료 방법도 다양해요. 작은 결석은 물을 많이 마시고 약을 먹으면 자연스럽게 배출될 수 있지만, 크거나 통증이 심하면 다른 치료가 필요해요. 체외충격파쇄석술은 몸 밖에서 충격파를 이용해 결석을 부수는 방법이고요, 경피적 신쇄석술은 작은 구멍을 뚫어 결석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요관 내시경을 이용해서 직접 결석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으며 환자의 상태에 맞는 최적의 방법을 의사 선생님과 상의해서 결정하는게 중요해요. 어떤 방법이든 수술 후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 잊지 마세요!
요로결석 예방, 미리미리 챙겨야죠!

이 고생 덜 하려면 예방이 최고입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얘기지만,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하루 2~3리터 이상 마시는 걸 목표로 해보세요. 소변이 맑은 색이 되도록 꾸준히 물을 마셔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식습관 조절도 꼭 필요해요. 칼슘은 과하게 제한하지 않고, 옥살산이 많은 시금치, 밤, 초콜릿 등은 적게 먹는 게 좋습니다.
<요로결석 증상, 원인, 치료법 완벽 가이드
요로결석 증상, 원인, 치료법 완벽 가이드
요로결석 증상, 원인, 치료법 완벽 가이드